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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위대한 기업을 향해 가자!

위대한 기업을 얘기하기에 앞서 나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위대하다고 말 할 수 있는 일을 이룬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아직은 없다고 스스로 답해본다. 그 동안 나는 위대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계획과 준비도 필요하지만 좋은 환경, 경제적 지원, 충분한 연구 시간, 뛰어난 기술력, 국가 정책 및 여러 가지 사회 상황 등등과 심지어 약간의 운까지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왔다. 개인은 물론 기업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짐 콜린스는 그의 책 '위대한 기업으로'에서는 내 생각과 다르게 기록하고 있다. 그는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요소들을 발견해내었다. 그 결과 위대한 기업의 공통점은 내가 생각한 것들과는 다른 것임을 결과를 통해 알려주었다. 그가 발견한 위대한 기업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계 5의 리더십을 갖추었다. 단계 5의 리더십은 경영자가 갖추고 있는 능력의 다섯 단계 계층구조 중 가장 높은 단계를 말한다. 이 단계의 리더들은 겸손을 보이고 나서기를 싫어하지만, 지속적인 성과를 일구어 내고자 하는 강한 욕구에 사로잡혀 광적으로 일을 추진했다.

둘째, 먼저 적합한 사람 찾았다. 적합한 사람을 버스에 태우고 부적합한 사람들은 버스에서 내리게 했다. 사람을 먼저 중요하게 생각했다. 누구냐가 먼저고 그 다음이 무엇인지를 결정했다. 적합한 사람이 정해지면 그들은 스스로 동기를 부여했고 노력하여 최적의 목적지를 찾았다.

셋째, 눈앞에 닥친 현실 속의 냉혹한 사실들을 직시했다. 정직하고 근면한 노력으로 출발하여 상황의 진실을 알아내고자 할 때, 무엇이 올바른 결정인지 자명해 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 과정 전체에 냉혹한 사실을 정직하게 직시하여 용기를 불어넣어 훌륭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넷째, 무엇에서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지, 경제 엔진을 움직이는 일은 무엇이고 깊은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고슴도치 컨셉을 가지고 있었다. 단순히 세계 최고가 되고 싶은 것이 아닌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였고 경제 엔진 동력에 대한 통찰력으로 허세가 아닌 이해를 바탕으로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였다.

다섯째, 규율을 통해 행동하는 문화를 만들고 기술을 가속페달로 사용했다. 위대한 기업들은 기술이 기업의 핵심적인 요소를 만들어 내지는 못함을 알았다. 또한, 어떤 기술도 단계 5의 리더십은 만들어내지 못하고 자율의 문화를 만들어내지는 못함도 알고 있었다. 위대한 기업들은 기술 자체만을 의지한 것이 아니라, 이 기술이 고슴도치 컨셉에 맞는지를 먼저 파악했고 그 기술의 선구자가 되고자 하였다.

위대한 기업들의 공통점으로부터 주어진 환경들이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것이 아닌 결국 사람이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즉, 내가 변화함으로써 현재 좋은 기업을 넘어서는 위대한 기업으로의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내가 아직 이러한 위대한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는 점 그리고 지금보다 더 위대한 일 하는 것의 꿈꾸기를 더디 한다는 점에서 반성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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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기술 정리

1.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현재 매우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이 중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인터넷을 이용한 공유 풀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과 같은 IT 리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하는 모델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들의 리소스를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는데 세일즈포스닷컴(www.salesforce.com)[1]이 만든 이 동영상[2]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용하다. 아래 그림은 여러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4]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한정의 컴퓨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환상(Illusion)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획을 미리 세울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작은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시스템 자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자원을 증가시키면 된다.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을 단위로 (예를 들어 프로세서를 시간 당 또는 스토리지를 날짜 당)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되고 필요가 사라지면 자원을 더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1.2.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1.2.1. 아마존
EC2(컴퓨팅 서비스)Auto Scaling(자동으로 서버 생성 가능)Elastic Load Balancing(소프트웨어 로드벨런싱 기능)CloudWatch(모니터링 정보 제공)Amazon Elastic Block Store(EBS, 빠르고 안정적인 스토리지)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 스토리지 서비스)SimpleDB(데이터베이스 서비스)
1.2.2. 구글
GFS(구글파일시스템, 대용량 파일 처리 가능 시스템)MapR…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 (Rule-based expert system)

컴퓨터로 어떤 일을 시킬 때 보통은 명확한 규칙에 따라서 처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컴퓨터는 인공지능을 갖지 못하였다. 인간처럼 여러 가지 지식과 현상을 조합해 사고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 때문에 사람이 컴퓨터의 능력을 이용해 어떤 일을 처리할 때는 일련의 규칙이 필요했다. 예를 들면 IF … Then … Else로 표현되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생활의 문제들은 이것들도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인간이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이런 모호함의 집합이다. “오늘 날씨 너무 덥다. 시원하게 에러컨좀 틀어!”라고 했을 때 “너무 덥다.”, “시원하게” 등의 말들은 컴퓨터가 처리할 수 없는 것들이다. 몇 도로 온도를 유지했을 때 시원하다고 느끼는지 컴퓨터 자체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컴퓨터는 정확히 수치화된 데이터만 가지고 처리하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여러 방법의 하나인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Rule-based expert system)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이처럼 컴퓨터가 처리해야 하는 문제들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처리하던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는데 의미가 있다. 나는 이것을 전문가의 지식을 처리한다고 정리한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지식에 대해 규칙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고 규칙이란 앞서 얘기했던 대로 IF … Then … Else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은 관련주제에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 문제를 푸는데 능숙한 주제 전문가(domain expert), 전문가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규칙을 추론할 수 있는 지식공학자(knowledge expert),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리더인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프로그래머(programmer) 그리고 최종사용자(end-user)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규칙기반 전문가는 기반지식(knowledge base), 데이터베이스(Database), 추론 엔진(Interface engine), 해설설비…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믿기 어렵겠지만 몇 년 전만 해도 간단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선 백과사전이 필요했고 적은 분량의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없을 땐 도서관에 가야 했고 또 작은 도서관에서 찾을 수 없을 땐 좀더 큰 도서관으로 가야 했었다. 과연 지금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은 과연 몇 명이나 이래야만 했던 사정을 이해해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예전처럼 정보검색에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아도 더 쉽게 더 좋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그를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가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주장했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와 그로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 생활은 많이 변화했고 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진화해 왔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사실 인터넷의 등장만으로도 우리에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여기서 인터넷의 멀티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배제한다면 그 영향력을 전부 얘기하지는 못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빠른 정보검색은 물론이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학교 1학년 때 처음 컴퓨터를 공부할 때 일이다. 네트웍에 대해 공부하고 있었는데 마침 네트웍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발견했다. ‘The dawn of the Net’ 이라는 동영상 이였는데 네트웍 패킷이나 라우터, 라우터 스위치 등등 전체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이었다. 이 동영상은 너무 쉽고 직관적이어서 누구라도 이것을 본 사람이라면 네트웍에 대해 모두 안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대략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간단해 보이는 현상 뒤에 숨겨져 있는 지식들을 모두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멀티미디어적인 환경은 대부분에 사람들에게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