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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관리에 대한 고민 (내가 만약 사장이라면...)

Core Value

품질

"우리는 제품의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제품의 품질은 사용자의 만족도와 직결된다. 아무리 좋은 제품도 그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가 없 다면 아무 소용없기 때문이다.

혁신

"우리는 매일 같은 방식으로 일하지 않는다."
늘 하던 방식이 아닌 혁신으로 시장을 선도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특히 소프트웨어와 교육이 융 합된 분야는 아직 전통적인 방식에서 부터 많은 혁신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혁신을 핵심 가치로 선택하였다. 혁신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전문성

"우리는 소프트웨어의 전문가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문 지식을 가지고 최고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전문성이 없 이는 기업과 고객이 원하는 어떠한 제품도 만들 수 없고 어떠한 것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행복

"우리는 행복을 추구하며 고객에게도 그 행복을 나눈다."
직원의 행복이 기업의 행복이 된다. 직원들은 가장 많은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게 되는데 이 시간 이 행복하지 않으면 그 사람 인생은 전체적으로 행복할 수 없다. 직원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HRM

팀워크가 중요

팀워크는 조직에서 가장 중요하고 이를 잘 이끌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특히 직원들에게 공통 의 목표를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명하복 식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보다 직 원들 모두가 공감할 수 있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야만 직원들의 행동은 물론 마음까지도 움직이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력확보는 상시 채용으로

인력확보는 상시 채용으로 진행한다. 인력이 필요할 경우 급하게 채용하다보면 원하는 인재를 채 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시 채용으로 진행하고 좋은 인재가 있다면 당장 필요하지 않 아도 채용한다. 조직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사람과의 관계 때문인데 인력을 채용할 때 기존 직원 을 보호하고자 여러 차례 검증과정으로 각별히 노력해서 채용해야 한다.

모든 직원이 리더십을

팀장 및 임원만이 리더십이 필요한 것이 아닌 직원 모두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로 키운 다. 회사가 성장하고 조직이 커졌을 경우 리더십은 각자의 조직에서 또 다른 리더로 능력을 발휘 할 것이다. 권위적이고 강력한 리더십 대신 소통과 공감의 소프트한 리더십을 강조하는 인재 상 을 강조해야 한다.

평가 및 보상은 공정하게

평가는 공정하게 하고 보상은 반드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비금전적 보상을 적극 활용하고 공정성을 강화한다. 회사 재정이 한정적인 상황에서 모든 것을 금전적으로 해결하는 데에는 한계 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정과 칭찬, 격려와 같은 비금전적 보상으로 내재적 동기부여를 강화 하는데 힘써야 한다.

직원들의 행복을 생각

회사는 일정수준 이상 직원이 성장하게 된다면 직원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과 동일하게 맞출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을 작동시켜야 한다. 구성원들의 행복은 기업에 더 높은 생산성과 수익을 실현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The Steps of the Recruiting Process

서류 – 필기시험 - 팀 면접 – 임원면접

서류

기본적인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 서류 전형을 사용한다. 이를 활용해 회사와 지원자 모두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서류를 통해서 회사에 적합할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선별하려 고 노력한다. 필요한 직무의 기본소양 (전공 등)은 서류 전형에서만 확인하고 외모 및 개인적인 다른 사항은 확인하지 않으며 서류 전형이 통과한 이후 전형에서는 이미 확인한 내용은 문제 삼 지 않는다.

필기시험

서류를 통과한 사람을 기준으로 필기시험을 실시한다. 필기시험을 통해서 기초 소양을 평가한다. 이는 서류전형이 지나치게 학력과 스팩 위주가 될 것을 견제하고 어느 정도 자질이 있다고 판단 되는 사람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필기시험은 채점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도 있는 서술형 보다는 객관식과 단답형 주관식 위주로 출제하고 채점자에게는 지원자의 개인 정보를 제 공하지 않아야 한다.

팀 면접

필기시험을 통과한 사람을 대상으로 실제 입사 후 같이 근무하게 될 팀원 또는 팀장과의 면접을 실시한다. 이 면접에서는 특히 인사담당자가 가져야할 유연성, 창의성 및 다양성 등을 검증하고자 한다. 팀 면접을 실시하는 이유는 같은 팀의 직원들이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는 것이 기존 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무리 뛰어난 인재라고 평 가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내부 또는 해당 팀의 직원이 반대하는 사람은 뽑지 않아야 한다.

임원면접

최종적으로 임원 면접을 실시한다. 회사의 CEO를 포함해 경영진이 참석한 자리에서 면접을 진행 한다. 이 면접에서는 기술적인 질문보다는 인성 및 회사 전체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단하 고자 노력한다. 임원들은 지원자의 비전, 가치 등이 회사와 부합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발한다.

Feedback

작성하신 내용과 같이 인사관리는 기업의 존재이유인 미션과 장기적 비전과 핵심가치(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이러한 틀 내에서 인재상이 도출되며, 인재상은 인사관리의 기본이며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션/비전, 핵심가치, 인재상이 연계될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의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면접에 필요한 질문 내용을 인성에서 성과측정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한 요건을 잘 정리하셨습니다. 좀더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측면에서 면접을 하는데 있어 질문에 구성해 보야할 사항은 개인-직무 적합성(Person-Job Fit) 관련 항목: 지식(Knowledge), 능력(Abilities), 기술(Skills), 동기(Motivation) 및 개인-조직 적합성(Person-Organization Fit) 관련 항목: 인성(character), 성격(personality), 목표의식(Goals), 가치관(Values), 대인관계능력(Interpersonal skills)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서 살펴본다면 어떤 질문 항목들이 필요한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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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기술 정리

1.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현재 매우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이 중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인터넷을 이용한 공유 풀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과 같은 IT 리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하는 모델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들의 리소스를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는데 세일즈포스닷컴(www.salesforce.com)[1]이 만든 이 동영상[2]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용하다. 아래 그림은 여러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4]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한정의 컴퓨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환상(Illusion)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획을 미리 세울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작은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시스템 자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자원을 증가시키면 된다.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을 단위로 (예를 들어 프로세서를 시간 당 또는 스토리지를 날짜 당)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되고 필요가 사라지면 자원을 더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1.2.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1.2.1. 아마존
EC2(컴퓨팅 서비스)Auto Scaling(자동으로 서버 생성 가능)Elastic Load Balancing(소프트웨어 로드벨런싱 기능)CloudWatch(모니터링 정보 제공)Amazon Elastic Block Store(EBS, 빠르고 안정적인 스토리지)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 스토리지 서비스)SimpleDB(데이터베이스 서비스)
1.2.2. 구글
GFS(구글파일시스템, 대용량 파일 처리 가능 시스템)MapR…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 (Rule-based expert system)

컴퓨터로 어떤 일을 시킬 때 보통은 명확한 규칙에 따라서 처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컴퓨터는 인공지능을 갖지 못하였다. 인간처럼 여러 가지 지식과 현상을 조합해 사고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 때문에 사람이 컴퓨터의 능력을 이용해 어떤 일을 처리할 때는 일련의 규칙이 필요했다. 예를 들면 IF … Then … Else로 표현되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생활의 문제들은 이것들도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인간이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이런 모호함의 집합이다. “오늘 날씨 너무 덥다. 시원하게 에러컨좀 틀어!”라고 했을 때 “너무 덥다.”, “시원하게” 등의 말들은 컴퓨터가 처리할 수 없는 것들이다. 몇 도로 온도를 유지했을 때 시원하다고 느끼는지 컴퓨터 자체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컴퓨터는 정확히 수치화된 데이터만 가지고 처리하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여러 방법의 하나인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Rule-based expert system)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이처럼 컴퓨터가 처리해야 하는 문제들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처리하던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는데 의미가 있다. 나는 이것을 전문가의 지식을 처리한다고 정리한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지식에 대해 규칙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고 규칙이란 앞서 얘기했던 대로 IF … Then … Else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은 관련주제에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 문제를 푸는데 능숙한 주제 전문가(domain expert), 전문가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규칙을 추론할 수 있는 지식공학자(knowledge expert),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리더인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프로그래머(programmer) 그리고 최종사용자(end-user)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규칙기반 전문가는 기반지식(knowledge base), 데이터베이스(Database), 추론 엔진(Interface engine), 해설설비…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믿기 어렵겠지만 몇 년 전만 해도 간단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선 백과사전이 필요했고 적은 분량의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없을 땐 도서관에 가야 했고 또 작은 도서관에서 찾을 수 없을 땐 좀더 큰 도서관으로 가야 했었다. 과연 지금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은 과연 몇 명이나 이래야만 했던 사정을 이해해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예전처럼 정보검색에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아도 더 쉽게 더 좋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그를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가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주장했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와 그로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 생활은 많이 변화했고 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진화해 왔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사실 인터넷의 등장만으로도 우리에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여기서 인터넷의 멀티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배제한다면 그 영향력을 전부 얘기하지는 못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빠른 정보검색은 물론이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학교 1학년 때 처음 컴퓨터를 공부할 때 일이다. 네트웍에 대해 공부하고 있었는데 마침 네트웍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발견했다. ‘The dawn of the Net’ 이라는 동영상 이였는데 네트웍 패킷이나 라우터, 라우터 스위치 등등 전체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이었다. 이 동영상은 너무 쉽고 직관적이어서 누구라도 이것을 본 사람이라면 네트웍에 대해 모두 안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대략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간단해 보이는 현상 뒤에 숨겨져 있는 지식들을 모두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멀티미디어적인 환경은 대부분에 사람들에게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