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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은 왜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할까?

개발자들 중에 자신이 최고라는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아마 이 글을 읽는 개발자가 있다면 어느 정도는 공감할 것이다. 심지어 '해커와 화가'란 책을 읽어보면 이 책을 쓴 폴 그레이엄(Paul Graham)도 이와 비슷한 성향의 사람임에 틀림이 없다. 폴 그레이엄은 그만큼 천재적인 사람이기 때문에 아니라고 말할 수 없지만, 당신은 폴 그레이엄 만큼 천재적인가? 그렇다면 여기까지만 읽기를 바란다.

그런데 왜 개발자들은 이런 말도 안 되는 생각을 하는 것일까? 그 이유 중 첫 번째는 업무 특성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소프트웨어는 생각을 제품으로 만들어 내는 일이다. 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일이다. 아마도 이런 특성 때문에 자신이 신이라도 된듯한 느낌을 받고 있지 않을까? 아마 그럴것이다.

또 다른 이유는 개발자들의 조직에 있다고 생각한다. 개발자들은 보통 다른 부서와 분리된 개발 조직에 근무하고 있다. 이유는 같은 업무를 하는 사람들끼리 함께 있어야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서로의 업무 공백도 메꿔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반면에 개발 조직에 업무를 할당하는 사람은 개발조직이 아닌 외부 조직인 경우가 많다. 기획부서 또는 일반 사무부서 심지어는 경영진이 직접 지시하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 문제는 업무를 지시하는 사람이 개발을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결국, 업무 지시를 할 수는 있지만 창조주와 같은 개발자님들이 안 된다고 하면 어쩔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런 생각을 하는 개발자는 결국 자신의 성장을 방해한다. 발전은 자신을 낮추고 배우고자 하는 겸손한 자세에서 출발하는데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더 발전을 할 수 있겠는가? 닫혀있는 마음은 배우기 어렵고 가르쳐 주기도 어렵게 한다. 이런 사람에게는 순수한 마음의 가르침이 오히려 화로 되돌아올 수도 있다.

또한, 이런 생각은 주위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원인도 된다. 사회생활에서 사람과의 관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은 누구나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이런 생각의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인정하지 않게 되어 결국 불화가 생기게 된다. 따라서 회사에 남아있거나 불만에 가득 차서 떠나거나 둘 중 하나의 선택을 하게 된다. 회사에 남아있다면 그 사람 때문에 다른 좋은 사람들이 떠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며 다른 회사에 간다 해도 바뀌지 않는 성향 때문에 악순환은 반복될 것이다. 이런 사람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므로 원만한 사회 생활을 될 수 없다.

개발자들은 이런 생각을 빨리 버려야 한다. 개발자들은 순수한 기술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기술보다 정치에 신경 쓰는 것은 올바른 개발자의 자세가 아니다. 다시 순수하게 기술을 배우고자 했던 처음 그때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

나 또한 이런 생각이 잠시 들었던 때가 있었음을 부끄럽지만 고백하고 반성한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내가 얼마나 아직 부족한지 깨달았다. 심지어 지금은 내가 똑똑하지 않은 것에 대해 자괴감까지 들고 있을 정도이다. 나는 똑똑한 사람들이 부럽다. 나도 조금은 느리지만 결국은 잘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 자신을 위해서도 처음의 그 열정과 배움의 자세를 잊지 않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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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기술 정리

1.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현재 매우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이 중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인터넷을 이용한 공유 풀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과 같은 IT 리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하는 모델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들의 리소스를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는데 세일즈포스닷컴(www.salesforce.com)[1]이 만든 이 동영상[2]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용하다. 아래 그림은 여러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4]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한정의 컴퓨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환상(Illusion)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획을 미리 세울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작은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시스템 자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자원을 증가시키면 된다.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을 단위로 (예를 들어 프로세서를 시간 당 또는 스토리지를 날짜 당)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되고 필요가 사라지면 자원을 더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1.2.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1.2.1. 아마존
EC2(컴퓨팅 서비스)Auto Scaling(자동으로 서버 생성 가능)Elastic Load Balancing(소프트웨어 로드벨런싱 기능)CloudWatch(모니터링 정보 제공)Amazon Elastic Block Store(EBS, 빠르고 안정적인 스토리지)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 스토리지 서비스)SimpleDB(데이터베이스 서비스)
1.2.2. 구글
GFS(구글파일시스템, 대용량 파일 처리 가능 시스템)MapR…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 (Rule-based expert system)

컴퓨터로 어떤 일을 시킬 때 보통은 명확한 규칙에 따라서 처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컴퓨터는 인공지능을 갖지 못하였다. 인간처럼 여러 가지 지식과 현상을 조합해 사고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 때문에 사람이 컴퓨터의 능력을 이용해 어떤 일을 처리할 때는 일련의 규칙이 필요했다. 예를 들면 IF … Then … Else로 표현되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생활의 문제들은 이것들도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인간이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이런 모호함의 집합이다. “오늘 날씨 너무 덥다. 시원하게 에러컨좀 틀어!”라고 했을 때 “너무 덥다.”, “시원하게” 등의 말들은 컴퓨터가 처리할 수 없는 것들이다. 몇 도로 온도를 유지했을 때 시원하다고 느끼는지 컴퓨터 자체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컴퓨터는 정확히 수치화된 데이터만 가지고 처리하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여러 방법의 하나인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Rule-based expert system)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이처럼 컴퓨터가 처리해야 하는 문제들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처리하던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는데 의미가 있다. 나는 이것을 전문가의 지식을 처리한다고 정리한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지식에 대해 규칙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고 규칙이란 앞서 얘기했던 대로 IF … Then … Else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은 관련주제에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 문제를 푸는데 능숙한 주제 전문가(domain expert), 전문가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규칙을 추론할 수 있는 지식공학자(knowledge expert),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리더인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프로그래머(programmer) 그리고 최종사용자(end-user)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규칙기반 전문가는 기반지식(knowledge base), 데이터베이스(Database), 추론 엔진(Interface engine), 해설설비…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믿기 어렵겠지만 몇 년 전만 해도 간단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선 백과사전이 필요했고 적은 분량의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없을 땐 도서관에 가야 했고 또 작은 도서관에서 찾을 수 없을 땐 좀더 큰 도서관으로 가야 했었다. 과연 지금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은 과연 몇 명이나 이래야만 했던 사정을 이해해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예전처럼 정보검색에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아도 더 쉽게 더 좋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그를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가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주장했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와 그로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 생활은 많이 변화했고 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진화해 왔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사실 인터넷의 등장만으로도 우리에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여기서 인터넷의 멀티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배제한다면 그 영향력을 전부 얘기하지는 못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빠른 정보검색은 물론이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학교 1학년 때 처음 컴퓨터를 공부할 때 일이다. 네트웍에 대해 공부하고 있었는데 마침 네트웍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발견했다. ‘The dawn of the Net’ 이라는 동영상 이였는데 네트웍 패킷이나 라우터, 라우터 스위치 등등 전체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이었다. 이 동영상은 너무 쉽고 직관적이어서 누구라도 이것을 본 사람이라면 네트웍에 대해 모두 안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대략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간단해 보이는 현상 뒤에 숨겨져 있는 지식들을 모두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멀티미디어적인 환경은 대부분에 사람들에게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