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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 진화 (The Management Century)

'스튜어트 크레이너(Stuar Crainer)'의 저서인 경영의 진화(The Management Century, 2011)는 비록 경영을 본격적으로 공부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지난 한 세기의 경영학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경영은 '조직의 목표를 설정, 고도의 업무수행을 위한 조직의 재 자원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사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행하는 행동'을 말한다. 경영은 인류 문명이 존재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존재하였지만 지난 100년 동안 경영은 학문적으로 탄생하였고 발전하여 왔다. 경영은 이제 비즈니스 분야에 제한되어 적용될 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모든 부분에 적용해야하는 학문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연도별로 정리 된 경영의 발전을 일목요연하게 나름대로 정리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쉽게 알기 어려웠던 경영 발전의 인과관계 또한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비록 이 책은 국외의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기는 하지만 국내 경영의 발전도 국외 경영의 발전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은 카테고리에 포함시켜 이해할 수 있었다.


현대 경영의 여명이 시작되다. (1900 ~ 1910)

1900년대의 경영은 테일러주의의 탄생과 경영의 학문적 체계를 갖춘 시기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시대의 엘리후 루트는 미국군대의 최초의 의식적이고 체계적인 경영 원칙을 적용하였다. 앙리폐욜의 공헌은 다음 4가지고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경영의 보편성을 인식하였다. 둘째, 경영이 그 나름대로의 권리를 지닌 학문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셋째, ‘경영의 14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14가지 원칙은 분업, 권한과 책임, 규율, 명령의 통일, 지휘의 통일, 개인의 이익보다는 전체 이익을 중시, 직원의 보수, 권력의 집중화, 위계질서, 질서, 공평, 인사의 안정성, 창조력, 단결력이다.

윈슬로 테일러는 보다 광범위한 이론적 질문과 실용적인 목표를 제시하였다. 그는 1889년 까지 노동자들의 철저한 관찰을 통한 과학적 관리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과학적 관리를 통하여 감독, 측정하였고 관찰에 헌신하는 새로운 유형의 경영자를 배출시켰다. 하지만 효율성을 우선시한 나머지 인간은 윤리는 간과되었다는 지적을 피할 수는 없게 되었다.

테일러주의는 인간관계를 배제하였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제조업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이후 나타나는 대량생산 시대에 기반을 마련하였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현재에도 일부 기업에서 개발 도산국으로 사업 확장 시 현지화 과정에서 이런 테일러 주의식 사업으로 인한 폐해를 종종 뉴스로 접할 수 있는데 신중히 판단하여 장점은 취하고 단점은 경계하여 적용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량생산 시스템과 과학적 관리의 경영 철학 (1911 ~ 1920)

1910년대의 경영은 과학적 관리를 통한 대량생산 시스템이 확립된 시기이다. 헨리 포드는 대량 생산을 위한 효율적인 라인의 창시자로 그 업적을 이루었다. 포드는 수직적 통합 등을 통하여 하이랜드 파크 공장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은 조립시간을 10분의 1로 줄였고 자동차의 가격은 1,000달러에서 300달러로 낮추었다. 또한 이직률을 줄이기 위해 다른 기업에 비해 높은 일당을 지급하였다. 하지만 이는 경영의 휴머니즘 보다는 이윤을 증대화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포드는 경영지도 원리로 미래에 대한 공포와 과거에 대한 존경을 버릴 것, 경쟁을 위주로 일하지 말 것, 봉사가 이윤에 선행할 것, 값싸게 제조하여 값싸게 팔 것 등 4개의 봉사원칙을 세웠으며 경영 합리화를 위해 제품의 표준화, 부분품의 단순화, 작업의 전문화라는 3S운동을 하였는데 이는 현대의 대량생산 분야에 있어 큰 기여를 하였다고 생각한다.


유기체적 조직 개념이 형성되다. (1921 ~ 1930)

1920년대의 경영은 조직관리가 정착되었다. 이 시대의 베버는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비인견적인 현상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관료주의적 시스템은 위계질서, 비인격성, 문서화된 행동규칙, 성과에 따른 승진, 노동의 특별 분업화, 효율성을 정리하였다. 또한, 같은 시대의 체스터 버나드는 합리적인 의시 결정을 전문적 경영의 핵심으로 끌어올렸고 커뮤니케이션도 강조하였다. 그는 짧고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옹호하였고 노동의 도덕적 차원을 제시하여 경영자들은 단순히 복잡한 도덕적 규범에 순응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 도덕적 규범을 만들어 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1920년대는 베버를 통하여 인간중심의 경영이 싹을 틔운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연도별로 그 특징을 기술하였지만 경영의 발전은 정확히 년도를 기준으로 급격하게 변하지는 않았으리라 생각한다.


인간 중심의 기업 경영을 꽃피우다. (1931 ~ 1940)

1930년대의 경영은 과학적 관리에 대한 반성과 인간 중심의 기업경영이 자리 잡게 되는 시기이다. 엘튼 메이오의 호손 실험을 통하여 과학적 경영과 생산성과의 연구 관계에서 벗어나 경영에 인문주의적 사상을 도입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메리파커 폴릿은 비즈니스에서의 인간관계 연구와 경영 테크놀로지에 대한 영구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리더는 아직 현실화되지 않은 또 다른 그럼을 보는 사람이고 그 비즈니스의 목적을 밝히고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현대의 구직자들이 입사를 희망하는 기업들은 아마도 1930년대에 인간 중심의 기업 경영의 싹을 틔운 그것과 비슷할 것이라 생각한다. 1930년대 일제 강점기였던 우리나라의 시대를 생각해볼 때 해외 경영의 이러한 발전은 한편으로는 부러움과 또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가 앞으로 더 노력해야 하는 이유로 생각되었다. 또한, 이미 1930년대에 인간 중심의 경영을 꽃 피운 미국에서 현재 많은 위대한 기업이 존재하는 것도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동시 진행되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1941 ~ 1950)

1940년대의 경영은 대량생산과 대량 소비되는 전쟁을 통해 조직이 성장하는 시기이다. 2차 세계대전은 생산성향상을 가져오게 되었고 이로써 대량생산 시스템이 정착하게 되었다. 이 시대의 코카콜라는 미국식 취향과 소비의 상징물로 성장하였으며 이후에도 그의 위치를 굳게 다지게 도와주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이 시대의 월터 슈하르트는 품질관리 개념을 미 국방성에 도입하였고 패전국가인 일본 경제 재건을 돕는데 사용되게 되었다. 이로서 일본을 강국으로 부활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 기업인 소니와 마쓰시타가 이 시대에 성장하게 된다.

전쟁은 세계의 한편은 폐허로 만들었지만 또 다른 한편은 생산과 소비를 촉진시켜 엄청난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었다. 전쟁의 이면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일본은 패전하였지만 사실상 전쟁을 통하여 더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는 것이 인상 깊게 생각되었다.


마케팅의 시대가 도래하다. (1951 ~ 1960)

1950년대의 경영은 소비중심의 마케팅 경영의 시대이다. 브랜드와 광고가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조직의 핵심이 인간 또는 종업원으로 바뀌게 되었고 거시경영관리에서 미시경영관리로 경영학의 무게 중심도 이동하게 되었다. 이 시대의 맥그리거는 X, Y이론에서 조직의 구성원이 자신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동일하도록 만드는 것이 경영자의 책무임을 주장하였다. Y이론으로부터 진정한 인간중심의 경영 아니 인간이 하는 경영이라는 획기적인 패러다임이 도출된다.

이 시기는 경영은 사람을 통해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였고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게 되었다. 마케팅, 홍보문구 등이 생겨났으며 이러한 마케팅으로 인해 상품의 성패가 판가름 나기도 한 시기이다. 현대에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당연히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는 마케팅은 실제로 경영의 영역으로 자리 잡기 시작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음에 놀랍고 얼마 되지 않은 기간 동안 급속도로 발전해왔음에 다시 한 번 놀라는 계기가 되었다.


경영, 전략으로 무장하다. (1961 ~ 1970)

1960년대의 경영은 전략적 관점이 경영 이념에 새로운 기운을 불러일으킨 시기이다. 전쟁 후 풍족하게 축적된 자원으로 미국 경제가 풍요로워졌고 이러한 안정적이고 거대해진 조직에 대한 운영을 위해 군사학의 개념이 경영에 도입되었다. 피터 페르디난트는 목표설정, 조직, 동기부여와 커뮤니케이션, 측정, 인재양성이라는 경영자의 5자기 기본 역할을 적립하였다. 챈들러는 전략을 기업의 장기적 목적과 목표의 결정, 그리고 그런 목적을 실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활동과정의 채택과 자원 분배라고 정의하였다.

전쟁이후 미국 경제는 풍요로워 졌고 전쟁에서 사용한 전략을 경경에 적용한 시기이다. 전쟁의 전략이 기업 경영에도 사용할 수 있음이 인상 깊었고 기업은 총칼 없는 전쟁터와 같은 경쟁을 하고 있으며 이기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전략을 세움과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정통주의에 대한 도전을 시도하다. (1971 ~ 1980)

1970년대의 경영은 부정적인 이미지로 변화하였다. 현대 기업은 비대한 덩치에도 불구하고 불편함 없는 거상이었고 세계는 자기만족에 휩싸여 있었다. 하지만 앨빈 토플러는 이러한 현재 상황에 강한 의문을 제기하였다. 그는 경영의 본질은 경영자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 의사 결정에 안주하고 부정적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고 말하였다. 또한, 메러디스 벨빈은 업무 수행과 그룹 멤버의 종류가 업무 수행에 끼치는 영향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이상적인 팀의 9가지 전형적인 기능을 발견하였다.

유명한 앨빈 토플러가 등장으로 관심 있게 읽었다. 사실 그동안 잘 알지 못하였던 그의 주장이 경영과 이토록 밀접하게 맞다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 수 있었고 그의 예견이 실현되어가고 있는 요즘 그가 얼마나 통찰력 있는 사람인지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주었다.


절대적 경영 원리는 없다. (1981 ~ 1990)

1980년대의 경영은 미국 경제가 추락하면서 서구 경영에 반성과 자아비판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일본의 발전으로 일본식 경영의 탐구 시도가 끊임없이 이루어졌다. 데밍은 80년대 미국의 위기상황이 경영철학의 변경, 실천을 통한 품질향상으로 극복하고자 하였다. 그는 이것의 해답을 전후 미국에 버금갈 정도의 경제 성장을 이룩한 일본에서 찾고자 하였다. 윌리엄 오우치는 ‘Z이론’으로 일본의 경영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일본 핵심적인 요소는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종업원들과의 상호 유기적인 결합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 시대 일본의 경영은 미국의 위기상황에 있어서 그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답으로 생각된 부분이 있지만 일본의 장기 경제 침체로 인하여 이 또한 절대적인 해답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해 주는 시기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이 어렵고 일본과 같은 침체 현상을 답습할 것이라는 일부 예측이 있는 시기인데 우리도 미국과 일본의 경영을 절대적이라 신봉하였음의 폐해로 생각되어지며 이 장에서의 교훈인 절대적 경영 원리란 없음을 다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동하는 경영 패러다임 (1991 ~ 2000)

1990년대의 경영은 혁신의 시기이다. 앨빈 토플러는 경영 패러다임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를 움직이는 힘의 균형이 공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이동하고 이것을 제 3의 물결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피터 드러커는 지금부터의 열쇠는 지식이라고 말하였고, 노동집중이 아니라 지식 집중으로 변화한다고 주장하였다. 같은 맥락으로 마이클 해머는 리엔지니어링을 통하여 조직을 그들의 핵심 역량을 밝혀내고 그 역량을 가볍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앨빈 토플러가 예견한 대로 IT산업이 발전하는 시기이다. 하드웨어 보다는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되고 있고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현실은 아직 이러한 패러다임을 인정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된다.


광속적이며 예측 불가능한 변화 (2001 ~)

2000년대 이후의 경영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예측 불가능하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영철학과 실천의 가치관 확립이 필요하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피터 셍게는 세계는 점점 더 많이 연결되고 비즈니스도 보다 복잡하고 역동적으로 변화고 있기 때문에 노동에는 더 많은 학습이 담겨져 있어야 하는 학습조직을 주장하였다.

현대의 기업 문화의 가치는 존경받는 기업, 소속감의 기쁨을 느끼게 해주는 기업만이 존속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인적 자원의 잠재력과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자산과 같은 무형자산의 발굴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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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기술 정리

1.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현재 매우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이 중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인터넷을 이용한 공유 풀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과 같은 IT 리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하는 모델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들의 리소스를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는데 세일즈포스닷컴(www.salesforce.com)[1]이 만든 이 동영상[2]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용하다. 아래 그림은 여러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4]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한정의 컴퓨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환상(Illusion)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획을 미리 세울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작은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시스템 자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자원을 증가시키면 된다.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을 단위로 (예를 들어 프로세서를 시간 당 또는 스토리지를 날짜 당)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되고 필요가 사라지면 자원을 더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1.2.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1.2.1. 아마존
EC2(컴퓨팅 서비스)Auto Scaling(자동으로 서버 생성 가능)Elastic Load Balancing(소프트웨어 로드벨런싱 기능)CloudWatch(모니터링 정보 제공)Amazon Elastic Block Store(EBS, 빠르고 안정적인 스토리지)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 스토리지 서비스)SimpleDB(데이터베이스 서비스)
1.2.2. 구글
GFS(구글파일시스템, 대용량 파일 처리 가능 시스템)MapR…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 (Rule-based expert system)

컴퓨터로 어떤 일을 시킬 때 보통은 명확한 규칙에 따라서 처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컴퓨터는 인공지능을 갖지 못하였다. 인간처럼 여러 가지 지식과 현상을 조합해 사고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 때문에 사람이 컴퓨터의 능력을 이용해 어떤 일을 처리할 때는 일련의 규칙이 필요했다. 예를 들면 IF … Then … Else로 표현되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생활의 문제들은 이것들도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인간이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이런 모호함의 집합이다. “오늘 날씨 너무 덥다. 시원하게 에러컨좀 틀어!”라고 했을 때 “너무 덥다.”, “시원하게” 등의 말들은 컴퓨터가 처리할 수 없는 것들이다. 몇 도로 온도를 유지했을 때 시원하다고 느끼는지 컴퓨터 자체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컴퓨터는 정확히 수치화된 데이터만 가지고 처리하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여러 방법의 하나인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Rule-based expert system)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이처럼 컴퓨터가 처리해야 하는 문제들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처리하던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는데 의미가 있다. 나는 이것을 전문가의 지식을 처리한다고 정리한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지식에 대해 규칙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고 규칙이란 앞서 얘기했던 대로 IF … Then … Else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은 관련주제에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 문제를 푸는데 능숙한 주제 전문가(domain expert), 전문가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규칙을 추론할 수 있는 지식공학자(knowledge expert),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리더인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프로그래머(programmer) 그리고 최종사용자(end-user)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규칙기반 전문가는 기반지식(knowledge base), 데이터베이스(Database), 추론 엔진(Interface engine), 해설설비…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믿기 어렵겠지만 몇 년 전만 해도 간단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선 백과사전이 필요했고 적은 분량의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없을 땐 도서관에 가야 했고 또 작은 도서관에서 찾을 수 없을 땐 좀더 큰 도서관으로 가야 했었다. 과연 지금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은 과연 몇 명이나 이래야만 했던 사정을 이해해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예전처럼 정보검색에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아도 더 쉽게 더 좋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그를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가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주장했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와 그로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 생활은 많이 변화했고 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진화해 왔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사실 인터넷의 등장만으로도 우리에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여기서 인터넷의 멀티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배제한다면 그 영향력을 전부 얘기하지는 못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빠른 정보검색은 물론이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학교 1학년 때 처음 컴퓨터를 공부할 때 일이다. 네트웍에 대해 공부하고 있었는데 마침 네트웍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발견했다. ‘The dawn of the Net’ 이라는 동영상 이였는데 네트웍 패킷이나 라우터, 라우터 스위치 등등 전체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이었다. 이 동영상은 너무 쉽고 직관적이어서 누구라도 이것을 본 사람이라면 네트웍에 대해 모두 안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대략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간단해 보이는 현상 뒤에 숨겨져 있는 지식들을 모두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멀티미디어적인 환경은 대부분에 사람들에게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