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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관점에서의 전략 10학파와 구글(Google)

현대는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경쟁적인 시대이다. 기업들을 대부분 전략 기획을 수행하고 있지만, 경쟁사들도 마찬가지로 같은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단계별로 진행되는 전략은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의사결정에 방해가 된다. (“전략, 경쟁 분석”, Craig S. Fleisher) 따라서 빠른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민츠버그 (Mintzberg)가 분류한 제시한 10학파 중 이러한 시대적 환경을 잘 반영하고 학파를 전략형성의 방법과 과정에 의한 분류하여 그 중 현대 경영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는 2개를 선택하며 “Design 학파” 와 “Environment 학파” 가 될 것이다.

첫 번째, Design 학파는 전략형성을 개념화 과정으로 보고 있고 전통적인 최초의 전략학파라는 것이 특징이다. 내부 강점과 약점을 외부 위협과 기회에 본질적으로 적합 시키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 학파에서는 경영자가 공식적으로 분석적이지도 비공식적으로 직관적이지도 않은 의식적인 사고의 구체적인 과정을 통해 명확하고 단순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특징이다.

Design 학파의 선정 이유는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빠른 의사 결정을 요구하고 있고 조직 내에 구성원들이 같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 만큼의 단결된 목표와 비전을 요구 받고 있다. 또한, 실제로 이러한 기업들이 성공한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기업의 사훈을 정하고 직원들에게 암기하기를 강요하는 것만으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구성원들간의 비전인식과 그 비전에 따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공유되어야 한다. Design 학파는 내부, 외부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대 경영에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 경영 현실을 반영하기에 적합한 학파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 Environment 학파는 전략을 창출하는 조직의 자유도에 관심을 가지고 환경의 요구에 대한 주의에 많은 가치를 둔다. 전략 형성하는 과정을 reactive의 과정이라고 보고 있고 주요 행동요인을 환경이라고 주장한다. 조직은 수동적이며 환경에 많은 시간에 거쳐 적응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조직은 도태된다고 주장한다.

Design 학파와 더불어 Environment 학파는 현대 기업이 혁신하기 위해서 필요한 학파라고 생각한다. 구글(Google)을 통하여 Environment 학파를 잘 성명할 수 있다. 구글은 20% 프로젝트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 프로젝트란 구글은 자신의 업무시간 중 20%를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 시간에 투입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어떠한 프로젝트든 관계 없다. 예측되지 않고 통제도 되지 않는 20% 프로젝트를 통하여 직원들은 자유롭게 창의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하여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끄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Environment 학파적 기업 운영이 현재의 구글을 이끌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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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기술 정리

1.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현재 매우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이 중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인터넷을 이용한 공유 풀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과 같은 IT 리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하는 모델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들의 리소스를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는데 세일즈포스닷컴(www.salesforce.com)[1]이 만든 이 동영상[2]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용하다. 아래 그림은 여러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4]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한정의 컴퓨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환상(Illusion)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획을 미리 세울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작은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시스템 자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자원을 증가시키면 된다.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을 단위로 (예를 들어 프로세서를 시간 당 또는 스토리지를 날짜 당)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되고 필요가 사라지면 자원을 더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1.2.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1.2.1. 아마존
EC2(컴퓨팅 서비스)Auto Scaling(자동으로 서버 생성 가능)Elastic Load Balancing(소프트웨어 로드벨런싱 기능)CloudWatch(모니터링 정보 제공)Amazon Elastic Block Store(EBS, 빠르고 안정적인 스토리지)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 스토리지 서비스)SimpleDB(데이터베이스 서비스)
1.2.2. 구글
GFS(구글파일시스템, 대용량 파일 처리 가능 시스템)MapR…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 (Rule-based expert system)

컴퓨터로 어떤 일을 시킬 때 보통은 명확한 규칙에 따라서 처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컴퓨터는 인공지능을 갖지 못하였다. 인간처럼 여러 가지 지식과 현상을 조합해 사고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 때문에 사람이 컴퓨터의 능력을 이용해 어떤 일을 처리할 때는 일련의 규칙이 필요했다. 예를 들면 IF … Then … Else로 표현되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생활의 문제들은 이것들도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인간이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이런 모호함의 집합이다. “오늘 날씨 너무 덥다. 시원하게 에러컨좀 틀어!”라고 했을 때 “너무 덥다.”, “시원하게” 등의 말들은 컴퓨터가 처리할 수 없는 것들이다. 몇 도로 온도를 유지했을 때 시원하다고 느끼는지 컴퓨터 자체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컴퓨터는 정확히 수치화된 데이터만 가지고 처리하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여러 방법의 하나인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Rule-based expert system)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이처럼 컴퓨터가 처리해야 하는 문제들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처리하던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는데 의미가 있다. 나는 이것을 전문가의 지식을 처리한다고 정리한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지식에 대해 규칙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고 규칙이란 앞서 얘기했던 대로 IF … Then … Else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은 관련주제에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 문제를 푸는데 능숙한 주제 전문가(domain expert), 전문가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규칙을 추론할 수 있는 지식공학자(knowledge expert),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리더인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프로그래머(programmer) 그리고 최종사용자(end-user)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규칙기반 전문가는 기반지식(knowledge base), 데이터베이스(Database), 추론 엔진(Interface engine), 해설설비…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믿기 어렵겠지만 몇 년 전만 해도 간단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선 백과사전이 필요했고 적은 분량의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없을 땐 도서관에 가야 했고 또 작은 도서관에서 찾을 수 없을 땐 좀더 큰 도서관으로 가야 했었다. 과연 지금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은 과연 몇 명이나 이래야만 했던 사정을 이해해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예전처럼 정보검색에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아도 더 쉽게 더 좋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그를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가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주장했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와 그로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 생활은 많이 변화했고 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진화해 왔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사실 인터넷의 등장만으로도 우리에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여기서 인터넷의 멀티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배제한다면 그 영향력을 전부 얘기하지는 못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빠른 정보검색은 물론이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학교 1학년 때 처음 컴퓨터를 공부할 때 일이다. 네트웍에 대해 공부하고 있었는데 마침 네트웍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발견했다. ‘The dawn of the Net’ 이라는 동영상 이였는데 네트웍 패킷이나 라우터, 라우터 스위치 등등 전체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이었다. 이 동영상은 너무 쉽고 직관적이어서 누구라도 이것을 본 사람이라면 네트웍에 대해 모두 안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대략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간단해 보이는 현상 뒤에 숨겨져 있는 지식들을 모두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멀티미디어적인 환경은 대부분에 사람들에게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