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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세상이 달라졌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Facebook과 같은 아주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본, 설비, 네트워크 비용, 운영을 위한 전담 팀이 필요했었다. 이 많은 것들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필요했었다. 결국, 회사나 개인은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있어서 소극적일 수밖에 없고 그러는 사이에 경쟁에서 뒤처지게 된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을 살펴보라.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했던 서비스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들의 숨은 원동력은 무엇일까?

구글(Google) 서비스를 예를 들어서 한번 생각해 보자. 지메일(Gmail)을 쓸 때 네트워크 비용이 얼마나 들지 고민하면서 사용하는가? 피카사(Picasa) 웹 앨범에 파일을 올릴 때 스토리지 가용성 얼마나 되는지 파일의 신뢰도는 얼마나 되는지를 고민하는 사람이 있을까? 그냥 단순히 우리는 사용하기만 할 뿐이다. 필요할 때 용량을 구매하고 필요할 때 네트워크 비용을 추가 지불한다. 이것이 바로 클라우드(Cloud)인 것이다

그리드(Grid) 컴퓨팅이라고 들어봤는가? 이전에 유행하던 그리드 컴퓨팅을 클라우드와 같은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리드 컴퓨팅은 인터넷상에 연결되어 있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PC 등의 비어 있는 컴퓨팅 파워를 합하여 하나의 컴퓨터로 인식하는 것을 말하지만 클라우드는 더 넓은 범위의 데이터센터를 하나의 자원으로 보이게 한다는 점에서 이와 확실히 구별된다.

이처럼 놀라운 클라우드는 그 발전가능성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구글의 CEO인 에릭 슈미트(Eric Emerson Schmidt)는 한 포럼에서 웹 3.0이란 구름 속에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들의 조합이 될 것이라고 답한 적도 있다. 구글이 이렇게 얘기했다니 그대로 실현될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 사실 다른 선진국으로 눈을 돌려보면 클라우드는 이제 막 시작되는 우리나라에서와는 다르게 이미 이슈가 되어왔고 상당히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가 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클라우드 선진국과 비교할 때 약 4년 정도의 격차가 존재한다고 하지만 분명히 우리도 클라우드 영역에 들어섰고 앞으로의 미래도 이와 같은 형태로 발전할 것임은 믿어 의심치 않다.

소프트웨어의 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은 세 단계로 발전해왔다. on-premise 방식으로 즉, 회사, 파트너, 고객 스스로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완전히 컨트롤하고 100% 책임지는 방법에서부터 시작해서 지난 10년간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를 임대하여 사용하는 host 환경이 유행하였고 최근에 돈을 주고 컴퓨팅 리소스 풀을 사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나타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리소스 풀을 필요에 따라 줄이거나 늘릴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원하는 공급 곡선과 유사하게 클라우드 자원을 늘이거나 줄일 수 있다는 말이고 비용도 공급과 비례하게 합리적으로 지불하면 되는 것이다.

클라우드는 모바일과 더불어 하나의 큰 패러다임(paradigm)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큰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이런 변화를 통해 상기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였다면 앞으로는 그 아이디어 자체와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속도가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고 바로 클라우드가 이런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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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기술 정리

1.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현재 매우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이 중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인터넷을 이용한 공유 풀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과 같은 IT 리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하는 모델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들의 리소스를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는데 세일즈포스닷컴(www.salesforce.com)[1]이 만든 이 동영상[2]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용하다. 아래 그림은 여러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4]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한정의 컴퓨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환상(Illusion)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획을 미리 세울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작은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시스템 자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자원을 증가시키면 된다.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을 단위로 (예를 들어 프로세서를 시간 당 또는 스토리지를 날짜 당)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되고 필요가 사라지면 자원을 더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1.2.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1.2.1. 아마존
EC2(컴퓨팅 서비스)Auto Scaling(자동으로 서버 생성 가능)Elastic Load Balancing(소프트웨어 로드벨런싱 기능)CloudWatch(모니터링 정보 제공)Amazon Elastic Block Store(EBS, 빠르고 안정적인 스토리지)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 스토리지 서비스)SimpleDB(데이터베이스 서비스)
1.2.2. 구글
GFS(구글파일시스템, 대용량 파일 처리 가능 시스템)MapR…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 (Rule-based expert system)

컴퓨터로 어떤 일을 시킬 때 보통은 명확한 규칙에 따라서 처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컴퓨터는 인공지능을 갖지 못하였다. 인간처럼 여러 가지 지식과 현상을 조합해 사고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 때문에 사람이 컴퓨터의 능력을 이용해 어떤 일을 처리할 때는 일련의 규칙이 필요했다. 예를 들면 IF … Then … Else로 표현되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생활의 문제들은 이것들도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인간이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이런 모호함의 집합이다. “오늘 날씨 너무 덥다. 시원하게 에러컨좀 틀어!”라고 했을 때 “너무 덥다.”, “시원하게” 등의 말들은 컴퓨터가 처리할 수 없는 것들이다. 몇 도로 온도를 유지했을 때 시원하다고 느끼는지 컴퓨터 자체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컴퓨터는 정확히 수치화된 데이터만 가지고 처리하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여러 방법의 하나인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Rule-based expert system)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이처럼 컴퓨터가 처리해야 하는 문제들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처리하던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는데 의미가 있다. 나는 이것을 전문가의 지식을 처리한다고 정리한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지식에 대해 규칙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고 규칙이란 앞서 얘기했던 대로 IF … Then … Else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은 관련주제에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 문제를 푸는데 능숙한 주제 전문가(domain expert), 전문가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규칙을 추론할 수 있는 지식공학자(knowledge expert),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리더인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프로그래머(programmer) 그리고 최종사용자(end-user)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규칙기반 전문가는 기반지식(knowledge base), 데이터베이스(Database), 추론 엔진(Interface engine), 해설설비…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믿기 어렵겠지만 몇 년 전만 해도 간단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선 백과사전이 필요했고 적은 분량의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없을 땐 도서관에 가야 했고 또 작은 도서관에서 찾을 수 없을 땐 좀더 큰 도서관으로 가야 했었다. 과연 지금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은 과연 몇 명이나 이래야만 했던 사정을 이해해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예전처럼 정보검색에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아도 더 쉽게 더 좋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그를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가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주장했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와 그로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 생활은 많이 변화했고 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진화해 왔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사실 인터넷의 등장만으로도 우리에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여기서 인터넷의 멀티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배제한다면 그 영향력을 전부 얘기하지는 못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빠른 정보검색은 물론이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학교 1학년 때 처음 컴퓨터를 공부할 때 일이다. 네트웍에 대해 공부하고 있었는데 마침 네트웍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발견했다. ‘The dawn of the Net’ 이라는 동영상 이였는데 네트웍 패킷이나 라우터, 라우터 스위치 등등 전체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이었다. 이 동영상은 너무 쉽고 직관적이어서 누구라도 이것을 본 사람이라면 네트웍에 대해 모두 안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대략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간단해 보이는 현상 뒤에 숨겨져 있는 지식들을 모두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멀티미디어적인 환경은 대부분에 사람들에게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