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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해야 할까?

왜 버전 관리 시스템(version control, revision control)을 사용해야 할까? 성공한 프로젝트 개발자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명제로 생각 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왜 사용하지 않으면 안된지를 말하는 것이 쉬울지도 모르겠다.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협업’과 ‘변화’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항상 일정의 문제와 요구사항의 변화는 개발의 역사와 함께 지금까지도 가장 풀기 어려운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일정 관리와 요구사항 변화만 뺀다면 소프트웨어 개발은 지금보다 훨씬 쉬워질지 모른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사항을 배제한 성공한 프로젝트는 아직까지 없다 라고 확신할 수 있다. 어떤 형태든 고객을 빠르게 만족시켜야 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성공을 결정 짓는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버전관리 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현재 개발중인 버전과 릴리즈 된 버전을 분리할 수 있다. 같은 소스의 여러 리비전(revision)을 관리할 수도 있다. 리비전을 관리한다는 말은 현재 작업한 버전과 어제 완료하여 출시한 버전으로 따로 구분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것이 가능함으로써 버전관리 시스템 이전에 우리가 해왔던 일일이 소스를 복사해 보관하고 다른 리비전과 현재 리비전을 수동으로 비교해가며 힘들게 병합(merge) 했던 일들이 손쉽게 해결됐다. 또한 새로운 릴리즈 버전을 준비하면서도 이전 버전의 버그 수정, 적용도 손쉽게 되었다.

두 번째로, history 관리 기능이 강력하다. 공동 작업을 하다 보면 누가 어떤 부분을 수정해 문제가 되었는지 언제 수정되었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았다. 다른 사람이 수정한 코드를 제대로 알지 못해서 중복된 코드를 생산해 내거나 알 수 없는 버그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버전 관리 시스템은 막강한 history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소스의 추가, 수정, 삭제 등을 모두 추적할 수 있고, 혹시 누가 잘못 수정한 내용이 있다 하더라도 손쉽게 이전으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세 번째로 중앙 집중적 소스관리이다. 버전 관리 시스템 이전에는 개발자 PC에만 존재하는 소스가 있고 여러 가지 이유로 소스가 유실되는 경우도 많았다. 또, 소스 저장소가 여러 군데로 분산되어 있었기 때문에 백업 및 관리하기도 어려웠었다. 개발사에서 가장 큰 자산이 되는 것을 꼽으라면 사람 이외 소스코드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소스코드야 말로 회사가 투자한 결과물의 결정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결정체를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소스코드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해준다.

국내에는 아직 개발사라고 하면서도 아직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회사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름만 대면 알만한 회사들도 사용하지 않고 있는 곳도 실제로 알고 있다. 버전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초기에는 오히려 불편한 것이라고 생각되어 반발이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회사에 분명한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므로 반드시 도입되어야 한다.

현재 CVS(Concurrent Versioning System)를 시작해서 Subversion, 머큐리얼(Mercurial), Git(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 등 수많은 버전 관리 시스템들이 존재하지만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어떤 것을 써도 상관없다. 기능은 약간씩 다르지만 이것들의 공통적인 목표는 ‘협업’과 ‘변화’에 잘 대응하는 개발 환경 구축을 도와주는데 있다. 협업을 통한 일정 통제와 요구사항 변화에 대응에 성공한다면 그 프로젝트는 거의 절반의 성공은 이루고 시작하는 것과 다름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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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기술 정리

1.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현재 매우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이 중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인터넷을 이용한 공유 풀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과 같은 IT 리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하는 모델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들의 리소스를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는데 세일즈포스닷컴(www.salesforce.com)[1]이 만든 이 동영상[2]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용하다. 아래 그림은 여러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4]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한정의 컴퓨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환상(Illusion)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획을 미리 세울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작은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시스템 자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자원을 증가시키면 된다.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을 단위로 (예를 들어 프로세서를 시간 당 또는 스토리지를 날짜 당)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되고 필요가 사라지면 자원을 더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1.2.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1.2.1. 아마존
EC2(컴퓨팅 서비스)Auto Scaling(자동으로 서버 생성 가능)Elastic Load Balancing(소프트웨어 로드벨런싱 기능)CloudWatch(모니터링 정보 제공)Amazon Elastic Block Store(EBS, 빠르고 안정적인 스토리지)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 스토리지 서비스)SimpleDB(데이터베이스 서비스)
1.2.2. 구글
GFS(구글파일시스템, 대용량 파일 처리 가능 시스템)MapR…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 (Rule-based expert system)

컴퓨터로 어떤 일을 시킬 때 보통은 명확한 규칙에 따라서 처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컴퓨터는 인공지능을 갖지 못하였다. 인간처럼 여러 가지 지식과 현상을 조합해 사고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 때문에 사람이 컴퓨터의 능력을 이용해 어떤 일을 처리할 때는 일련의 규칙이 필요했다. 예를 들면 IF … Then … Else로 표현되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생활의 문제들은 이것들도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인간이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이런 모호함의 집합이다. “오늘 날씨 너무 덥다. 시원하게 에러컨좀 틀어!”라고 했을 때 “너무 덥다.”, “시원하게” 등의 말들은 컴퓨터가 처리할 수 없는 것들이다. 몇 도로 온도를 유지했을 때 시원하다고 느끼는지 컴퓨터 자체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컴퓨터는 정확히 수치화된 데이터만 가지고 처리하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여러 방법의 하나인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Rule-based expert system)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이처럼 컴퓨터가 처리해야 하는 문제들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처리하던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는데 의미가 있다. 나는 이것을 전문가의 지식을 처리한다고 정리한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지식에 대해 규칙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고 규칙이란 앞서 얘기했던 대로 IF … Then … Else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은 관련주제에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 문제를 푸는데 능숙한 주제 전문가(domain expert), 전문가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규칙을 추론할 수 있는 지식공학자(knowledge expert),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리더인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프로그래머(programmer) 그리고 최종사용자(end-user)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규칙기반 전문가는 기반지식(knowledge base), 데이터베이스(Database), 추론 엔진(Interface engine), 해설설비…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믿기 어렵겠지만 몇 년 전만 해도 간단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선 백과사전이 필요했고 적은 분량의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없을 땐 도서관에 가야 했고 또 작은 도서관에서 찾을 수 없을 땐 좀더 큰 도서관으로 가야 했었다. 과연 지금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은 과연 몇 명이나 이래야만 했던 사정을 이해해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예전처럼 정보검색에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아도 더 쉽게 더 좋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그를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가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주장했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와 그로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 생활은 많이 변화했고 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진화해 왔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사실 인터넷의 등장만으로도 우리에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여기서 인터넷의 멀티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배제한다면 그 영향력을 전부 얘기하지는 못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빠른 정보검색은 물론이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학교 1학년 때 처음 컴퓨터를 공부할 때 일이다. 네트웍에 대해 공부하고 있었는데 마침 네트웍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발견했다. ‘The dawn of the Net’ 이라는 동영상 이였는데 네트웍 패킷이나 라우터, 라우터 스위치 등등 전체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이었다. 이 동영상은 너무 쉽고 직관적이어서 누구라도 이것을 본 사람이라면 네트웍에 대해 모두 안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대략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간단해 보이는 현상 뒤에 숨겨져 있는 지식들을 모두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멀티미디어적인 환경은 대부분에 사람들에게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