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나의 프로그래밍 철학은 뭘까?

나는 이른바 코딩 해서 먹고 살고 있는 프로그래머라 불리는 사람 중 한 명이다. 하루 종일 코딩 하기 위해 애쓰는 그런 사람 중 한 명이란 말이다. 그런데 요즘 들어 문득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 나보다 뛰어난 수많은(개인적으로 우리나라 프로그래머 중에 80%이상은 나보다 뛰어날 거라 생각한다) 프로그래머를 만나면서 나의 작은 존재감에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고 그럼 과연 내 프로그래밍 철학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프로그래밍 철학이란 다시 말해서 내가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철학이 행동을 만들고 그 행동은 그 사람의 삶의 목표와 맞다 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럼 내가 프로그래머 직업을 가지면서 궁극인 목표로 삶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 한참을 생각해 봤지만 부끄럽게도 목표라고 내세울만한 건 없었다. 지금 하는 프로젝트 대박 내는 것? 아니면 열심히 해서 회사 잘 키워보는 것? 물론 이것들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이런 것들은 철학, 목표라고 하기에는 너무 근시안적인 것뿐이다.

난 웹(web) 프로그래머라 불리는 사람이다. 닷넷(.net)을 이용해 개발하고 있고 주로 사용하는 언어는 C#이다. 그렇다고 아직 C#전문가라 불릴만할 정도로 그 부분에 대해 권위가 있는 수준은 아니다. 또 어느 한 플랫폼에 집중돼서 전문가라 불리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플랫폼에 집중된 노력을 쏟는 것은 멀리 볼 때 발전가능성을 더디게 한다고 생각해서이다. 하지만 웹 프로그래머들은 상대적으로 그런 부분이 취약하다. 자신의 플랫폼 이외의 플랫폼에는 관심이 덜하거나 관심이 전혀 없는 실정이다. 주위에 php하는 프로그래머와 닷넷 프로그래머와 대화해 보라.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과연 웹 프로그래머로써의 나의 철학은 뭘까?

난 웹 사이트와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을 비교해서 말하는 것이 싫다. 그것보다 어플리케이션 이라는 말이 윈도우 프로그램을 대표하는 단어가 됐다는 게 싫은 것이다. 웹은 어플리케이션이 아니고 윈도우 UI를 가진 프로그램만이 어플리케이션이란 말인가? 익숙해져서 인지 주위에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실제로 그런 말을 들을 때마다 웹 어플리케이션,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이렇게 말해야 맞는다고 정정해 주고 싶은 심정이다. 내부를 들여다 보면 더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단지 웹은 웹API를 이용할 뿐이고 웹 브라우저를 이용할 뿐인데 말이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면 프로그래밍 철학이란 결국 플랫폼이나 개발언어에 국한되지 않은 목표가 되어야 하고 근시안적인 목표가 아닌 인생전체를 걸고 추구해야 할 목표였으면 하는 것이다. 올림픽에서 매달을 딴 선수가 자신의 목표한 것을 이뤘기 때문에 기쁨과 감격의 눈물을 흘리듯이 내가 세운 프로그래밍 철학을 내가 이뤘을 때 감격할 수 있는 그럼 목표를 세웠으면 하는 것이 나의 바램인 것이다. 이 글을 쓰면서 한 문장으로 정리된 목표는 아직 말할 수 없지만 어떤 방향인지는 대충 정리가 된 느낌이다. 그걸 이루기 위해 계속 긴장을 늦추지 않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 그럼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지금 나의 상황들 모두가 감사할 뿐이다.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기술 정리

1.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현재 매우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이 중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인터넷을 이용한 공유 풀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과 같은 IT 리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하는 모델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들의 리소스를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는데 세일즈포스닷컴(www.salesforce.com)[1]이 만든 이 동영상[2]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용하다. 아래 그림은 여러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4]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한정의 컴퓨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환상(Illusion)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획을 미리 세울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작은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시스템 자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자원을 증가시키면 된다.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을 단위로 (예를 들어 프로세서를 시간 당 또는 스토리지를 날짜 당)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되고 필요가 사라지면 자원을 더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1.2.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1.2.1. 아마존
EC2(컴퓨팅 서비스)Auto Scaling(자동으로 서버 생성 가능)Elastic Load Balancing(소프트웨어 로드벨런싱 기능)CloudWatch(모니터링 정보 제공)Amazon Elastic Block Store(EBS, 빠르고 안정적인 스토리지)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 스토리지 서비스)SimpleDB(데이터베이스 서비스)
1.2.2. 구글
GFS(구글파일시스템, 대용량 파일 처리 가능 시스템)MapR…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 (Rule-based expert system)

컴퓨터로 어떤 일을 시킬 때 보통은 명확한 규칙에 따라서 처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컴퓨터는 인공지능을 갖지 못하였다. 인간처럼 여러 가지 지식과 현상을 조합해 사고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 때문에 사람이 컴퓨터의 능력을 이용해 어떤 일을 처리할 때는 일련의 규칙이 필요했다. 예를 들면 IF … Then … Else로 표현되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생활의 문제들은 이것들도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인간이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이런 모호함의 집합이다. “오늘 날씨 너무 덥다. 시원하게 에러컨좀 틀어!”라고 했을 때 “너무 덥다.”, “시원하게” 등의 말들은 컴퓨터가 처리할 수 없는 것들이다. 몇 도로 온도를 유지했을 때 시원하다고 느끼는지 컴퓨터 자체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컴퓨터는 정확히 수치화된 데이터만 가지고 처리하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여러 방법의 하나인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Rule-based expert system)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이처럼 컴퓨터가 처리해야 하는 문제들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처리하던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는데 의미가 있다. 나는 이것을 전문가의 지식을 처리한다고 정리한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지식에 대해 규칙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고 규칙이란 앞서 얘기했던 대로 IF … Then … Else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은 관련주제에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 문제를 푸는데 능숙한 주제 전문가(domain expert), 전문가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규칙을 추론할 수 있는 지식공학자(knowledge expert),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리더인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프로그래머(programmer) 그리고 최종사용자(end-user)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규칙기반 전문가는 기반지식(knowledge base), 데이터베이스(Database), 추론 엔진(Interface engine), 해설설비…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믿기 어렵겠지만 몇 년 전만 해도 간단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선 백과사전이 필요했고 적은 분량의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없을 땐 도서관에 가야 했고 또 작은 도서관에서 찾을 수 없을 땐 좀더 큰 도서관으로 가야 했었다. 과연 지금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은 과연 몇 명이나 이래야만 했던 사정을 이해해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예전처럼 정보검색에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아도 더 쉽게 더 좋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그를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가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주장했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와 그로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 생활은 많이 변화했고 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진화해 왔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사실 인터넷의 등장만으로도 우리에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여기서 인터넷의 멀티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배제한다면 그 영향력을 전부 얘기하지는 못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빠른 정보검색은 물론이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학교 1학년 때 처음 컴퓨터를 공부할 때 일이다. 네트웍에 대해 공부하고 있었는데 마침 네트웍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발견했다. ‘The dawn of the Net’ 이라는 동영상 이였는데 네트웍 패킷이나 라우터, 라우터 스위치 등등 전체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이었다. 이 동영상은 너무 쉽고 직관적이어서 누구라도 이것을 본 사람이라면 네트웍에 대해 모두 안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대략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간단해 보이는 현상 뒤에 숨겨져 있는 지식들을 모두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멀티미디어적인 환경은 대부분에 사람들에게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