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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하드 소개 대본

비즈하드는 중소 규모의 기업, 조직,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웹 스토리지 기반의 통합 전산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비즈하드를 이용하게 되면 회사별 독립적인 웹사이트와 2차 도메인인 회사도메인.bizhard.com 를 제공 받을 수 있고, 회사마다의 독립적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 내 팀별 조직 별 마다 따로 파일 공유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팀별 조직 별 파일공유가 가능하도록 하는 그룹디스크를 제공하고 있으며, 비회원과의 파일공유를 위한 게스트 폴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룹디스크와 게스트 폴더에는 관리자 또는 디스크 생성자가 폴더마다의 읽기, 쓰기, 삭제의 권한을 부여할 수 있어서 사용자 권한을 제한하는 등의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파일의 안전한 저장을 위해 국가 표준 알고리즘이고, 128비트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인 ARIA를 이용해 사용자가 저장하는 파일이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저장되는 보안폴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보통 대용량인 시디 이미지의 빠르고 편리한 사용과 조직 내 공유를 위해 다운로드 하는 않고 바로 스토리지의 파일을 CD-ROM 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가상 CD드라이브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비즈하드에 사용된 핵심 기술인 ‘웹 스토리지의 분산 파일 관리 시스템 및 파일 관리 방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보통 인터넷을 통해 파일을 업로드 할 때는 해당 파일의 중복여부 및 해당 스토리지의 트래픽과 상관없이 순차적으로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다운로드도 마찬가지로 지정된 하나의 스토리지 내에서만 진행 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동작은 전체적인 네트워크 트래픽에는 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스토리지에 트래픽이 몰려 다운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나게 됩니다. 이 경우 정상적인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이나 파일 서버의 관리 측면에도 비효율적이고 서비스 또한 안정적이지 못하게 됩니다.
비즈하드의 적용된 파일 관리 방법에는 기존의 비효율적이고 안정적이지 못한 방법을 해결하고 있는데, 파일 업로드 시에는 대역폭의 여유가 있는 스토리지에 파일을 분산하여 저장하므로 써 파일 송수신 속도를 가장 빠르게 낼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업로드 시 파일을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식별 자를 생성하여 이미 서버에 같은 파일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같은 파일이 존재할 경우 그 파일의 사용 빈도를 분석해서 해당 파일을 서버에 여러 군데 분산하여 저장할 것인지 아니면 디스크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기존에 파일만 남겨둘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시에는 다운로드 요청 시 물론 가장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서버에서 다운로드 하게 되며 대용량의 파일일, 즉 장시간에 걸쳐서 다운로드 받게 되는 경우에는 다운로드 중에도 서버의 트래픽의 변화가 있을 수 있게 됩니다.

다운로드 받고 있는 중에라도 지금보다 더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서버를 찾아서 다운로드 하고 있는 사용자와 연결 시켜 줌으로써 사용자는 더 빠르게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또한 스토리지의 파일들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해서 다운로드가 많이 일어나는 파일은 분산시키고, 다운로드가 적은 분산된 파일은 분산 정도를 줄여 서버의 속도 와 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업로드 및 다운로드 시 트래픽과 서버의 상태를 체크를 하지만 그래도 한쪽 서버에 몰리는 현상이 발생 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자동으로 해당서버의 파일들을 다른 서버와 적절하게 재배치 하는 부하를 분산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즈하드의 기능과 비즈하드의 핵심 기능인 ‘웹 스토리지의 분산 파일 관리 시스템 및 파일 관리 방법’으로 데이터의 저장, 공유, 활용 및 보안, 관리 효율성의 향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장성으로는 기존의 저장매체인(odd, fdd, flash memory…) 가 필요없는 100%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저장방식으로 개인의 중요한 자료의 저장 기능과 기업, 조직 단체 등의 업무상 파일 저장 및 공유 기능으로의 사용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웹 스토리지 서비스 시장에서의 무료 용량 제공 등의 경쟁 상황으로 서비스 운영비 절감이 큰 이슈가 됨에 따라서 본 제품에 적용된 핵심 기술과 같은 트래픽을 분산 하고 효율적인 파일 관리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투자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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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기술 정리

1.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현재 매우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이 중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인터넷을 이용한 공유 풀에 있는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과 같은 IT 리소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하는 모델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들의 리소스를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는데 세일즈포스닷컴(www.salesforce.com)[1]이 만든 이 동영상[2]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용하다. 아래 그림은 여러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4]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한정의 컴퓨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환상(Illusion)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획을 미리 세울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작은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시스템 자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자원을 증가시키면 된다.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을 단위로 (예를 들어 프로세서를 시간 당 또는 스토리지를 날짜 당)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되고 필요가 사라지면 자원을 더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1.2.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1.2.1. 아마존
EC2(컴퓨팅 서비스)Auto Scaling(자동으로 서버 생성 가능)Elastic Load Balancing(소프트웨어 로드벨런싱 기능)CloudWatch(모니터링 정보 제공)Amazon Elastic Block Store(EBS, 빠르고 안정적인 스토리지)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 스토리지 서비스)SimpleDB(데이터베이스 서비스)
1.2.2. 구글
GFS(구글파일시스템, 대용량 파일 처리 가능 시스템)MapR…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 (Rule-based expert system)

컴퓨터로 어떤 일을 시킬 때 보통은 명확한 규칙에 따라서 처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직 컴퓨터는 인공지능을 갖지 못하였다. 인간처럼 여러 가지 지식과 현상을 조합해 사고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 때문에 사람이 컴퓨터의 능력을 이용해 어떤 일을 처리할 때는 일련의 규칙이 필요했다. 예를 들면 IF … Then … Else로 표현되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생활의 문제들은 이것들도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인간이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이런 모호함의 집합이다. “오늘 날씨 너무 덥다. 시원하게 에러컨좀 틀어!”라고 했을 때 “너무 덥다.”, “시원하게” 등의 말들은 컴퓨터가 처리할 수 없는 것들이다. 몇 도로 온도를 유지했을 때 시원하다고 느끼는지 컴퓨터 자체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컴퓨터는 정확히 수치화된 데이터만 가지고 처리하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여러 방법의 하나인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Rule-based expert system)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이처럼 컴퓨터가 처리해야 하는 문제들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처리하던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는데 의미가 있다. 나는 이것을 전문가의 지식을 처리한다고 정리한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지식에 대해 규칙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고 규칙이란 앞서 얘기했던 대로 IF … Then … Else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은 관련주제에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 문제를 푸는데 능숙한 주제 전문가(domain expert), 전문가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규칙을 추론할 수 있는 지식공학자(knowledge expert),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리더인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프로그래머(programmer) 그리고 최종사용자(end-user)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규칙기반 전문가는 기반지식(knowledge base), 데이터베이스(Database), 추론 엔진(Interface engine), 해설설비…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믿기 어렵겠지만 몇 년 전만 해도 간단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선 백과사전이 필요했고 적은 분량의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없을 땐 도서관에 가야 했고 또 작은 도서관에서 찾을 수 없을 땐 좀더 큰 도서관으로 가야 했었다. 과연 지금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은 과연 몇 명이나 이래야만 했던 사정을 이해해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예전처럼 정보검색에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아도 더 쉽게 더 좋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그를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가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주장했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와 그로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 생활은 많이 변화했고 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진화해 왔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사실 인터넷의 등장만으로도 우리에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여기서 인터넷의 멀티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배제한다면 그 영향력을 전부 얘기하지는 못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빠른 정보검색은 물론이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학교 1학년 때 처음 컴퓨터를 공부할 때 일이다. 네트웍에 대해 공부하고 있었는데 마침 네트웍을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발견했다. ‘The dawn of the Net’ 이라는 동영상 이였는데 네트웍 패킷이나 라우터, 라우터 스위치 등등 전체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이었다. 이 동영상은 너무 쉽고 직관적이어서 누구라도 이것을 본 사람이라면 네트웍에 대해 모두 안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대략적인 네트웍에 대해서 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간단해 보이는 현상 뒤에 숨겨져 있는 지식들을 모두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멀티미디어적인 환경은 대부분에 사람들에게 보다…